Untitled Document
대전의제21
년도별사업
활동소식
자료실
갤러리
 
 
※ 게시글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자료 사이트로 안내합니다.
 
[SDG총괄] [도서] SDG교과서 -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이론과 실제
 작성자 : 지속협
Date : 2022-03-28 17:37  |  Hit : 68  
   http://aladin.kr/p/jf15t [25]

대학(대학원)과 지역사회 ESDGs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총 1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키워드로 보면 지속가능발전, 유엔의 지위와 역할, SDGs 시대의 의미, 지속가능발전 2030 의제, SDGs 목표, 세부목표, 지표, SDGs 세계관, SDGs 전략, 각 섹터(정부, 기업, 시민사회, 대학)의 역할과 과제, 국가-도시에서의 SDGs 이행실천 기법, 일상에서의 SDGs 실천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저자소개
이창언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고려대, 연세대, 성공회대 연구교수를 역임하며 사회운동, 지속가능발전과 협치, 도시지속가능성을 연구했다. 한국방송통신대에서 ‘배우고 가르치는 이’로 근무하다가 사직하고 중국 남경대학(南京大學)에서 SDGs 한·중·일 비교 연구를 수행했다. 2021년부터 경주대학교 로고스 칼리지 교수로 재직 중이며 경주대학교 SDGs·ESG 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관심 분야는 도시와 대학 SDGs, ESG 경영, 거버넌스(협치·협동), 지방상생이다.

현재는 한국NGO학회 이사, 한국지속가능발전학회 대학협력위원장,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정책위원, SDSN Korea 집행위원, 한국지속가능캠퍼스협회 이사,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평가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시민과의 약속 매니페스토』(공저, 이학사, 2011.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우수저작 선정), 『갈등을 넘어 협력사회로: 로컬거버넌스시대의 지방의제21과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공저, 살림터, 2014. 한국연구재단 우수저작 지원 선정), 『열린사회와 21세기: 마을에서 희망을 찾다』(공저, 2015.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함께 만드는 마을, 함께 누리는 삶: 한국형 마을 만들기의 역사·이론·실제』(공저, 지식의 날개, 2015), 『옛길이 들려주는 이야기 (삶과 문화의 현장을 찾아서)』(공저, 지식의 날개, 2017.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시민행동지수로 본 한국시민사회역량』(공저, 유나기획, 2020), 『한국인의 에너지, 실용주의: 현세주의에서 실리주의로』(단독, 피어나, 2020.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 총서 사업 지원 도서), 『역동적 한국인의 탄생: 한국인의 5가지 에너지를 분석한다』(공저, 피어나, 2020.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 총서 사업 지원 도서) 등이 있고 『지속가능성의 도전』(공역, 도요새, 2013. 환경부 우수환경도서 선정) 등의 번역서가 있다.

서문

1장. 지속가능발전이란 무엇인가?
1. 지속가능발전 개념의 등장
2. 지속가능발전의 특징
3. 지속가능발전 규범

2장. 지속가능발전이 주목받는 이유
1. 지구 한계
2. 생물 다양성 위기
3. 기후 위기
4. 불평등과 박탈감

3장. 지속가능한 세계와 유엔(국제연합)
1. 유엔(국제연합) 출범의 역사적 배경
2. 유엔 헌장과 유엔의 임무
3. 유엔의 주요 기관과 예산
4. 지속가능한 세계를 위한 유엔의 과제

4장. SDGs 시대의 개막
1. MDGs에서 SDGs 체제로의 이행
2. MDGs가 남긴 성과와 과제
3. Post-2015 개발 의제 준비과정
4. 새로운 시대, SDGs의 의미

5장.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2030 의제’를 통해서 본 SDGs
1.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2030 의제’ <서문>을 통해서 본 SDGs
2.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2030 의제’ <전문>을 통해서 본 SDGs
3.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2030 의제’ <전문>을 통해서 본 SDGs 구성체계
4. SDGs 웨딩 케이크 모델로 본 SDGs 구조

6장. SDGs 17개 목표와 세부목표 이해하기
1. 인간과 사회발전(목표 1~6)
2. 인간과 경제번영(목표 7~12)
3. 인간과 지구환경(목표 13~15)
4. 인간과 평화협력(목표 16~17)

7장. SDGs 세계관, 전략 이해하기
1. SDGs의 특징과 3대 키워드
2. SDGs의 이념과 세계관
3. SDGs의 실용주의적 세계관
4. SDGs의 사회혁신 전략

8장. SDGs의 수용배경과 확산요인
1. SDGs가 주목받는 이유
2. 혁신적 행정, 지방정부의 전략
3. 기업의 SDGs-ESG 경영과 사회적 책임 강화
4. 대학의 위기 극복을 위한 합리적 선택

9장. SDGs 달성을 위한 각 섹터의 역할
1. SDGs와 정부의 역할
2. SDGs와 시민사회의 역할
3. SDGs와 기업의 역할
4. SDGs와 대학의 역할

10장. 지속가능발전교육(ESD)과 SDGs
1. 지속가능성을 위한 8대 핵심역량과 ESD
2. 지속가능한 사회를 창조하는 ESD의 여섯 가지 관점
3. ESD(지속가능발전교육)와 SDGs의 관계
4. ESD·ESDGs 교육의 의의와 지방 ESD 혁신 과제

11장. SDGs·ESG 경영
1. ESG 시대의 도래
2. ESG와 SDGs의 관계
3. ESG 경영의 세계적 확산요인과 주요 동향
4. 한국·중국·일본의 ESG 현황과 시사점

12장. 대학의 사회적 책임과 SDGs 이행·실천
1. 대학의 SDGs 실행영역
2. 대학 SDGs의 현지화 사례: 일본
3. 대학 SDGs의 현지화 사례: 중국 대학과 BUP
4. 한국 대학 SDGs 이행실천을 위한 준비과제

13장. 정부와 지자체 SDGs 이행·실천
1. 한국 정부의 SDGs 성취도
2. K-SDGs와제4차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 수립
3. 지속가능발전기본법 제정과 과제
4. 지방자치단체 SDGs 이행·실천의 추진력과 시사점

14장.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지방 SDGs 이행·실천방안
1. 대한민국 도시 SDGs 추진력, 전국지속협
2. 전국지속협과 지방 SDGs 이행체계 구축
3. 지방 SDGs 업무체계와 협력
4. 지방 SDGs 이행·실천의 전제 ESD-ESDGs

15장. 일상에서 실천하는 SDGs
1. 집에서, 밖에서, 직장에서 실천하는 SDGs
2. 환경인증 제품 사용하기
3. 윤리적 소비와 공정무역
4. 로컬푸드 이용과 식품 손실 줄이기

참고문헌
색인